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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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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0-05-20 15:39
[동의진단학] 一. 서론(緖論) 3. 東醫診斷學의 내용(主要內容) 4. 학습(學習要求)과 방법(方法)
 글쓴이 : admin
조회 : 17,515  
3. 동의진단학(東醫診斷學)의 주요내용(主要內容)

    診斷學(진단학)의 주요내용에는 四診(사진), 八綱(팔강), 辨證(변증)이 포괄되었다.
四診(사진)은 望, 聞, 問, 切診(망,문,문,절진)으로써 望診(망진)은 病者(병자)의 神(신), 色(색). 形(형), 態(태), 五官(오관), 舌象(설상) 및 分泌物(분비물), 排泄物(배설물)을 관찰하여 病情(병정)을 了解(요해)하고 臟腑(장부)의 病變(병변)을 예측하여야 하는 것이다. 聞診(문진)은 病者(병자)의 言語(언어), 呼吸(호흡) 등 소리 및 体內(체내)로부터 排出(배출)되는 氣味(기미)에 내재적인 病情(병정)을 분간하는 것이고, 問診(문진)은 患者(환자) 혹은 그 가족들에게 문의를 통해서 병자의 평상시 건강상태, 발병원인, 病情(병정)의 경과와 병자의 평소 자각증상 등을 알아내는 것이다. 切診(절진)은 병자의 脈候(맥후)와 身體(신체)의 기타부위에 정황을 예측하는 것이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一診(일진)으로 四診(사진)을 대체할 수 없으며 동시에 症狀(증상), 体徵(체징)과 病史(병사)의 수집도 필히 정확하게 審察(심찰)함으로써 질병을 分明(분명)할 수 있다.
八綱(팔강)이란 表里(표리), 寒熱(한열), 虛實(허실), 陰陽(음양)을 말하는 것으로 張景岳(장경악)은 “陰陽(음양)” “六變(육변)”이라 하였다. 表里(표리)는 질병의 病位(병위)와 病勢(병세)의 깊고 얕음을 분별하는 것이고, 寒熱(한열)은 질병의 속성을 분별하는 것이며, 虛實(허실)은 邪正(사정)의 성쇠를 분별하는 것이고, 陰陽(음양)은 질병의 證屬(증속)을 분류하는 것으로서 八綱(팔강)의 總綱(총강)이다. 八綱(팔강)은 총강으로 疾病(질병)의 證狀(증상)이 陰證(음증)인가 또는 陽證(양증)인가를 가려 치료방향을 결정하도록 한다.
辨證(변증)은 病因(병인), 氣血(기혈), 津液(진액), 臟腑(장부), 經絡(경락), 六經(육경), 衛氣營血(위기영혈)과 三焦辨證(삼초변증)을 포괄한다. 여러 변증은 각기 그 특징과 적응범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연계 되며 모두 八綱辨證(팔강변증)의 기초위에서 變化(변화)가 進行(진행)되고 있다.
   
4. 학습요구(學習要求)와 방법(方法)
    診斷學(진단학)은 기초이론과 임상 각과 사이를 중개하는 基本理論(기본이론), 基本知識(기본지식)과 基礎機能(기본기능)으로서 理論(이론)도 있고 실제적 운용도 있는 것이다. 淸(청)의 林佩琴(임패금)은 《類證治裁(류증치재) ․ 自序(자서)》에서 진단학을 배울 때는 변증유물주의를 지도사상으로 하고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여야 한다는 의중을 나타내었다.
中醫理論(중의이론)의 계통성과 과학성에 근거한 基本理論(기본이론)아래 실천으로 단련함을 중시해야 한다. 臨床實踐(임상실천) 즉 많이 보고, 많은 연습을 통하여 四診(사진), 八綱(팔강), 辨證分析(변증분석), 병력기록 등의 기본기능을 장악하는데 참답고 엄숙히 과학적 기풍을 배양하여 죽어가는 사람을 구하고, 각종 중경상의 환자를 돌보는 인도주의 정신을 發揚(발양)하여 병자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診斷學(진단학)은 直觀(직관)적인 望, 聞, 問, 切(망,문,문,절)을 診斷(진단)과 辨證(변증)의 근거로 삼는 이 전통적인 四診方法(사진방법)을 과학적이라 하지만 역사적으로 적지 않은 수난을 격어 오느라 그 성장과정이 순탄하지 못한 관계로 완전하지 못한 상태란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날로 발전하는 과학기술과 접목하여 四診(사진)의 내용, 辨證分析(변증분석)을 보다 규범화하고, 질병진단, 證候識別(증후식별)의 내용을 표준화, 계통화 하여, 證候(증후)의 객관성과 실재성 등등의 발전을 위한 변화에 대하여 진지한 논의가 요구되는 것이다.
진단학의 귀중한 유산을 훌륭히 계승해야할 뿐만 아니라 실천에서 현대과학의 지식과 운용방법을 연구하여 진단학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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