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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0-08-06 15:10
[의방집성(醫方集成)] 익신장정탕(益腎壯精湯)《上海中醫葯雜志》 - 인정지혈탕《傳靑主女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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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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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신장정탕(益腎壯精湯)《上海中醫葯雜志》
조성 ≒ 仙靈脾(선령비)15, 菟絲子(토사자)12, 黃精(황정)15,熟地黃(숙지황)30, 當歸(당귀)12, 桃仁(도인)9, 紅花(홍화)6, 川芎(천궁)6.
每日 1劑, 煎葯 2-3次, 30天爲 1 療程
효용 : 益腎壯精(익신장정)
주치 : 死精過多症(사정과다증)
加减 - 腎虛甚者(신허심자) : 加 制首烏(제수오), 鎖陽(쇄양)
氣虛甚者(기허심자) : 加 黨參(당삼), 淮山葯(회산약)
瘀血症候甚者(어혈증후심자) : 加 三棱(삼능), 莪朮(아출)
臨證擧例 - 本方治療, 死精過多症 182 例, 年齡 25-41歲.
結果 - 治愈 67 例, 顯效 57 例, 有效 36 例, 无效 22 例,
總有效率 達 87.9%
익신종자탕(益腎種子湯)《北京中醫》1990. 5 : 47
조성 ≒ 大熟地(대숙지)15, 枸杞子(구기자)10, 覆盆子(복분자)10, 菟絲子(토사
자)12, 山茱肉(산수육)10, 巴戟天(파극천)10, 肉蓗蓉(육종용)10, 韭子(
구자)10, 紫河車 (자하차)6, 生黃耆(생황기)15, 全當歸(전당귀)10.
每日 1 劑, 30 日爲 1 療程. 待精液檢査 正常后 開腹 人參鹿茸丸 或 五子
衍宗丸 以鞏固療效, 使其懷孕
효용 : 익신종자(益腎種子).
주치 : 남자불육증(男子不育症).
【臨證擧例】男性不育症 185例, 其中精子異常者 61例, 精液不液化者 8例,不射精 3例.
療效 : 女方懷孕 72 例, 姙娠率爲 38.92 %; 有效 92 例, 有效率爲 49.73
%, 總有效律爲 88.65 %, 无效 21 例, 无效率爲 11.35 %.
익신통락탕(益腎通絡湯)《江西中醫學》1990 ; 3 : 21
조성 ≒ 紅花(홍화), 益母草(익모초), 王不留行(왕불유행), 巴戟天(파극천), 仙靈
脾(선령비), 仙茅(선모) 各10, 熟地(숙지)30, 桂枝(계지), 甘草(감초), 蜈
蚣(오공) 各10, 山葯(산약)30.
每 2 日 1 劑, 水煎服, 2 个月爲 1 療程.
효용 : 익신통락(益腎通絡).
주치 : 남성(男性) 불육증(不育症).
【臨證擧例】隨證加減 治療 精子, 精液異常造成的 男性不育(排除无精症) 300 例.
結果 : 痊愈 100例, 顯效 92例, 好轉 38例, 无效 10例. 總有效律 96.67%
익양단(益陽丹)《普濟方》卷三十三 인(引)《孟氏誅誅方》
조성 ≒ 丁香(정향), 木通(목통) 各6, 木香(목향)9, 遠志(원지), 煅龍骨(단용골) 各30,
石蓮肉(석연육), 麥門冬(맥문동, 去心), 茯苓(복령), 半夏(반하, 搗成粗粒, 用
猪苓同炒爲黃色, 去猪苓), 茴香(회향, 用斑蝥 14 只去翅, 足, 同炒至黃色, 去
斑蝥) 各15.
上爲末, 酒煮山葯糊爲丸, 如梧桐子大. 每服 40 丸,空腹時用塩酒 或塩湯送下.
효용 : 補陽澁精(보양삽정), 交通心腎(교통심신).
주치 : 男子(남자) 心腎不交(심신불교) 陽氣痿弱(양기위약) 才交卽泄(재교즉설) 夢
遺(몽유) 白濁(백탁).
익영내탁산(益營內托散)《不居集》화해제(和解劑)
조성 ≒ 인삼(人蔘), 당귀(當歸), 감초(甘草), 숙지(熟地), 속단(續斷),진교(秦艽),
시호(柴胡), 갈근(葛根).
주치 : 허로증(虛勞證).- 내상(內傷)이 중(重)하고, 외상(外傷)이 경(輕)한 증후(
證候)
익원고진탕(益元固眞湯)《萬病回春》卷四
조성 ≒ 人蔘(인삼), 白茯苓(백복령), 蓮蕊(연예), 巴戟(파극), 升麻(승마), 益智
仁(익지인), 黃柏(황백, 酒炒) 各6, 山葯(산약), 澤瀉(택사) 各4.5, 甘草
梢(감초초)6. - 水煎, 空腹時服
효용 : 익기고정(益氣固精), 사화이수(瀉火利水).
주치 : 종욕강유불설(縱欲强留不泄) 음정삼하(淫精滲下) 이작통임자(而作痛 淋
者).
익원산(益元散)《傷寒直格》《傷寒標本》거서제(祛暑劑)
조성 ≒ 육일산(六一散)(활석(滑石), 감초(甘草)) 가(加) 주사(朱砂).
주치 : 마음이 불안한(心神不安) 증상을 다스린다.
익원탕(益元湯)《傷寒六書》온리제(溫裏劑)
조성 ≒ 生脈散(인삼(人蔘), 맥동(麥冬), 오미자(五味子)) 가(加) 황련(黃連), 四逆湯(
부자(附子), 건강(乾姜), 감초(甘草)) 가(加) 생강(生姜), 총백(葱白), 애엽(艾
葉), 지모(知母).
주치 : 진한가열(眞寒假熱).- 얼굴이 붉고 몸에 열이 나며(面赤身熱), 마음이 번거롭
고 초조 불안하며(煩躁不安), 물을 마시면 넘어가지 않고(飮水不下), 옷을 많
이 입거나 이불을 많이 덮기를 좋아하는(欲盖衣被) 증상을 다스린다.
☞ 眞寒假熱 : 음증(陰證)이 양(陽)의 일종 증상(證狀)과 비슷한 것이다. 병(病)
이 원래 한증(寒證)에 속하지만 한(寒)이 정점에 이르러 몸에 열(
熱)이나고 얼굴이 벌개지며 구갈(口渴)이 나고 손발을 망탕 놀리면서 불안해
하며 맥(脈)이 홍(洪)하고 대한(大汗) 등 가열(假熱) 현상이 나타난다.
가열(假熱)의 변증요점(辨證要點)은 환자(患者)의 몸이 비록 뜨겁지만 옷을
많이 입거나 이불을 많이 덮기를 좋아하고, 구갈(口渴)이 나지만 물을 얼마 마
시지 않고, 손발을 망탕 놀리지만 정신이 안정적이고, 설태(舌苔)가 검스레 하
지만 윤활하며 맥(脈)이 홍(洪)하고 대(大) 하지만 짚으면 무력(无力)한 것이
다. 실질상에서 이런 증상들은 모두 허양(虛陽)이 밖으로 나타나는 일종의 가
상(假象)이다. 이는 음성격양(陰盛格陽)적 표현이다.
익위승양탕(益胃升陽湯)《東垣(동원)》
조성 ≒ 白朮(백출) 一錢半(일전반), 黃芪(황기) 一錢(일전), 人蔘(인삼), 炒神曲(초신
곡) 各七分半(각칠분반), 當歸身(당귀신), 陳皮(진피), 炙甘草(자감초) 各五
分(각오분), 升麻(승마), 柴胡(시호) 各三分(각삼분), 生黃芩(생황금) 二分(
이분)을 剉作一貼(좌작일첩)하여 水煎服(수전복)한다.
주치 : 內傷(내상)의 諸症(제증)을 다스린다. 대개 血(혈)이 脫(탈)하면 氣(기)를 補
益(보익)하는 것은 古聖人(고성인)의 법이니 먼저 胃氣(위기)를 다스려서 生
發(생발)의 氣(기)를 돕는데 이 약이 주치한다.
익위탕(益胃湯)《溫病條辨》치조제(治燥劑)
조성 ≒ 사삼(沙蔘), 맥동(麥冬), 생지(生地), 옥죽(玉竹), 빙당(氷糖).
- 수전복(水煎服)
효용 : 양위익음(養胃益陰)
주치 : 1) 열병한하(熱病汗下) 상급위음(傷及胃陰) - 구건인조(口乾咽燥), 설태건조(
舌苔乾燥)
2) 瘡瘍(창양), 皮膚病(피부병) 屬 胃陰不足(위음부족) 者.
3) 온열병후기(溫熱病后期) 혹은 회복기(恢復期) - 위음허증(胃陰虛證)
익음전(益陰煎)《醫宗金鑑》
조성 ≒ 生地(생지), 知母(지모), 黃柏(황백), 生龜板(생구판), 砂仁(사인), 炙甘草(자
감초)
익정보신탕(益精補腎湯)《古今名方》
조성 ≒ 桑螵蛸(상표소), 何首烏(하수오), 蒼朮(창출) 各15, 覆盆子(복분자)30,
菟絲子(토사자), 補骨脂(보골지) 各9.
효용 : 補腎暖脾(보신난비), 塡髓益精(전수익정)
주치 : 정자희소(精子稀少) 정자활동도차(精子活動度差) 而致之 불육증(不育症)
加减 - 약생식계통(若生殖系統) 유염증(有炎症), 정액내유농구자(精液內
有膿球者) : 加 황백(黃柏) 15.
【宜忌】복약기간(服葯期間) 응정기검사(應定期檢査) 정액(精液).
익황산(益黃散)《小兒葯證直訣》영아제(嬰兒劑)
조성 ≒ 자감초(炙甘草), 고가자(烤訶子), 정향(丁香), 청피(靑皮), 진피(陣皮).
주치 : 소아비토허한(小兒脾土虛寒).- 제복팽대(臍腹膨大) 신형수삭(身形瘦削) 구토
설사(嘔吐泄瀉).
인경약(引經葯)《中醫證候鑒別診斷學》
조성 ≒ 천초(茜草), 당귀(當歸), 생지황(生地黃), 백작(白芍), 모단피(牡丹皮), 향부(
香附), 우슬(牛膝).
인고산(湮尻散)《中醫外科學》
조성 ≒ 六一散(육일산), 枯礬(고반), 赤石脂(적석지), 黃柏(황백), 冰片(빙편).
인마평안산(人馬平安散)《霍亂論》개규제(開竅劑)
조성 ≒ 사향(麝香), 빙편(冰片), 월석(月石, 硼砂), 초석(硝石), 비금(飛金), 웅황
(雄黃), 주사(朱砂).
주치 : 곽란사창(霍亂痧脹) 산강장려(山崗瘴癘), 급서열예오제사(及暑熱穢惡諸
邪) 직간포락(直干胞絡).- 토사복통(吐瀉腹痛) 번민욕절(煩悶欲絶) 두목
혼운(頭目昏暈) 불성인사(不省人事).
인삼건비환(人參健脾丸)《景岳全書》
조성 ≒ 人參(인삼), 砂仁(사인), 枳殼(지각), 甘草(감초), 山葯(산약),木香(목향),
薏仁(의인), 山楂(산사), 白朮(백출), 谷芽(곡아), 扁豆(편두),芡實(검실),
蓮子(연자), 陣皮(진피), 靑皮(청피), 當歸(당귀), 神曲(신곡).
인삼계비환(人蔘啓脾丸)《醫宗金鑑》
조성 ≒ 인삼(人蔘), 백출(白朮), 복령(茯苓), 산약(山葯),백편두(白萹豆),진피(陣
皮), 목향(木香), 곡아(谷芽), 신곡(神曲), 감초(甘草).
인삼고(人蔘膏)《入門(입문)》東醫寶鑑(동의보감) 보익제(補益劑)
조성 ≒ 人蔘(인삼) 一斤(일근)을 썰어서 砂鍋(사과)에 넣고, 손가라 하나 길이만큼
水面(수면)에 잠기도록 하여 文武火(문무화)로 적당하게 달이면 그 물을 반
쯤 따라서 別處(별처)에 두고 남아지 찌꺼기를 前法(전법)과 같이 3회쯤 달
인 뒤 찌꺼기를 씹어보오 蔘(삼) 맛이 없어진 뒤 물을 짜서 앞에 달인 藥水(
약수)와 같이 달이면 膏葯(고약)이 되는데 一日(일일) 五六匙(오육시, 5~6
숟가락)를 복용하고 만약 肺火(폐화)가 있으면 天門冬(천문동)을 등분하여
쓰는 것이 妙(묘)하다.
人蔘(인삼)은 肺(폐)와 脾(비)를 다스리고 陽氣不足(양기부족)과 氣短(기단
), 氣少(기소)를 補(보)하나 升麻(승마)가 아니면 上昇(상승) 시킬 수 없다.
용량은 升麻(승마) 一分(일분)과 人蔘(인삼) 三分(삼분)이 가장 적당하다.
만약 下焦(하초)의 元氣(원기)를 補(보)하고 腎中(신중)에 火邪(화사)를 없
애려면 茯苓(복령)을 使(사)로 해서 쓴다.(東垣(동원))하였으며 人蔘膏(인삼
고)와 獨蔘湯(독삼탕)은 반드시 長流水(장류수)에 煎服(전복)해야 奇効(기
효)가 있다 하였다.그러나 升麻(승마)와 人參(인삼)의 용량은 아무래도 比
率(비율)로 이해된다.
주치 : 元氣(원기)가 虛乏(허핍)하고 精神(정신)이 短少(단소)하며 말을 잇대지 못하
는데 能(능)히 元氣(원기)를 無何有(무하유)의 境地(경지)로부터 挽回(만회)
한다.
인삼고본주(人參固本酒)《墨寶齋集驗方》
조성 ≒ 人蔘(인삼), 枸杞子(구기자), 天門冬(천문동), 懷生地(회생지),懷熟地(회
숙지), 當歸(당귀), 麥門冬(맥문동), 何首烏(하수오) 各60, 白茯苓(백복
령)30.
用酒 12.5 千克, 盛入 2 罐內, 裝葯 各一半, 用好絹小袋 盛葯入罐內, 用
面糊封固, 用桑柴 陰陽火煮 2 小時爲度. 7 日后方加服.
효용 : 양음보혈(養陰補血) 종자(種子).
주치 : 남자불육(男子不育)
加减 - 실면(失眠) : 加 산조인(酸棗仁, 혹 추가 백자인(柏子仁))
허심(虛甚) : 加 밀자황기(蜜炙黃耆).
비허(脾虛) : 加 초백출(炒白朮), 진피(陳皮).
신허(腎虛) : 加 황백(黃柏), 지모(知母).
인삼고본환(人參固本丸)《醫方集解》
조성 ≒ 人參(인삼), 麥冬(맥동), 天門冬(천문동), 生地黃(생지황), 熟地黃(숙지
황).
인삼귀비탕(人蔘歸脾湯)《婦人良方》보익제(補益劑)
조성 ≒ 인삼(人蔘), 백출(白朮), 복령(茯苓), 황기(黃芪), 용안육(龍眼肉), 산조
인(酸棗仁), 당귀(當歸), 원지(遠志), 목향(木香), 감초(甘草).
효능 : 보기섭혈(補氣攝血)
인삼맥동산(人蔘麥冬散)《婦人秘科》경산제(經産劑)
조성 ≒ 인삼(人蔘), 맥동(麥冬), 운령(云苓), 감초(甘草), 황금(黃芩), 청죽여(靑
竹茹), 생지(生地), 지모(知母).
주치 : 음허자번(陰虛子煩).- 심중번민(心中煩悶) 좌와불영(坐臥不寧) 혹(或) 오
후조열(午后潮熱) 구건인조(口乾咽燥) 오심번열(五心煩熱) 맥세삭(脈細
數)
인삼반하환(人參半夏丸)《郭氏家傳女科万金方》
조성 ≒ 人蔘(인삼)6, 半夏(반하), 南星(남성), 茯苓(복령) 各45, 薄荷(박하), 藿
香(곽향) 各15, 明礬(명반), 蛤粉(합분), 寒水石(한수석) 各30.
上爲細末, 水泛爲丸, 如梧桐子大. 每服 5 克, 1 日 2 次.
효용 : 조습화담(燥濕化痰).
주치 : 부인(婦人) 비백(肥白), 담폐자궁(痰閉子宮) 월수준신(月水准信) 기복불
통(其腹不痛) 불수태자(不受胎者).
인삼양영탕(人蔘養營湯)《和劑局方》☞ 사군자탕(四君子湯)《和劑局方》보익제(補益劑)
조성 ≒ 인삼(人蔘)30, 백출(白朮)30, 복령(茯苓)20, 자감초(炙甘草)30, 당귀(當
歸)30, 백작(白芍)90, 숙지황(熟地黃)20, 황기(黃芪)30, 오미자(五味子)
20, 원지(遠志)15, 귤피(橘皮)30, 육계(肉桂)30. - 水煎服
효용 : 익기보혈(益氣補血), 양심안신(養心安神).
주치 1) 노적허손(勞積虛損) 심신불영(心神不寧).- 호흡소기(呼吸少氣) 행동천식
(行動喘息) 심허경계(心虛驚悸) 심계(心悸) 실면(失眠) 인건순조(咽乾唇
燥) 등.
2) 창양궤후(瘡瘍潰后) 기혈허약(氣血虛弱) 구불수렴(久不收斂).
3) 視瞻昏渺(시첨혼묘), 靑盲(청맹).
4) 현운(眩暈) - 심비양허증(心脾兩虛證).
5) 변혈(便血) - 비신양허증(脾腎陽虛證) 合 단홍환(斷紅丸)《血證論》加减
인삼양영탕(人參養榮湯)《回春(회춘)》- 東醫寶鑑(동의보감)
조성 ≒ 酒炒白芍(주초백작) 二錢(이전), 當歸(당귀), 人蔘(인삼), 白朮(백출),
蜜炒黃芪(밀초황기), 肉桂(육계), 陳皮(진피), 炙甘草(자감초) 各一錢(
각일전), 熟地黃(숙지황), 五味子(오미자), 防風(방풍) 各七分半(각칠분
반), 遠志(원지) 五分(오분)을 剉作一貼(좌작일첩)하여, 生姜(생강) 三
片(삼편), 大棗(대조) 二枚(이매)를 넣고 水煎服(수전복)한다. 虛(허)가
심하면 蜜丸(밀환)하여 상복하는 것이 좋다.
주치 : 虛勞(허로)롤 말미암아 耗損(모손)을 이루고 氣血(기혈)이 부족하고 여위
며 倦怠(권태)하고 氣(기)가 短(단)하며 飮食(음식)이 减少(감소)되고 혹
은 寒熱(한열)하며 自汗(자한)하는 症(증)을 다스린다.
인삼오매탕(人蔘烏梅湯)《溫病條辨》
조성 ≒ 인삼(人蔘), 오매(烏梅), 목과(木瓜), 산약(山葯), 연자(蓮子),감초(甘草).
인삼오미자탕(人蔘五味子湯)《幼幼集成》영아제(嬰兒劑)
조성 ≒ 사군자탕(四君子湯, 인삼(人蔘), 백출(白朮), 복령(茯苓), 감초(甘草))
加 오미자(五味子), 맥동(麥冬), 생강(生姜), 대조(大棗). 위인(爲引).
주치 : 비허구해(脾虛久咳).- 면색창백무화(面色蒼白无華).-동칙한출(動則汗出)
해수무력(咳嗽无力) 후중담명(喉中痰鳴) 기천불심명현(氣喘不甚明顯)
정신피권불진(精神疲倦不振) 소수납매(消瘦納呆) 대변당박(大便溏薄)
설태백활(舌苔白滑) 설질담(舌質淡) 맥세연무력(脈細軟无力).
인삼자금단(人蔘紫金丹)《醫宗金鑑》골상제(骨傷劑)
조성 ≒ 인삼(人蔘), 오미자(五味子), 오가피(五加皮), 운복령(云茯苓), 감초(甘
草), 골쇄보(骨碎補), 당귀(酒洗當歸), 정향(丁香), 혈갈(血竭), 초몰약(
炒沒葯).
십미약(十味葯) 조성(組成). 조만(早晩) 담황주화복(淡黃酒化服). 동변화복역가(童便化服亦可)
주치 : 질부섬당(跌仆閃撞) 이기허자(而氣虛者).
인삼자혈탕(人蔘滋血湯)《産室百問》경산제(經産劑)
조성 ≒ 인삼(人蔘), 산약(山葯), 복령(茯苓), 숙지(熟地), 당귀(當歸),천궁(川芎),
백작(白芍).- 칠미조성(七味組成)
주치 : 혈허현운(血虛眩暈).- 두운안화(頭暈眼花) 심계정충(心悸怔冲) 면색위황(
面色萎黃) 혹 부인(婦人) 경래량소색담(經來量少色淡).
인삼청폐탕(人蔘淸肺湯)《和劑局方》
조성 ≒ 人參(인삼), 阿膠(아교), 地骨皮(지골피), 知母(지모), 烏梅(오매), 甘草
(감초), 大棗(대조), 桑白皮(상백피), 粟殼(속각), 杏仁(행인).
인삼탕(人蔘湯)《金匱要略》온리제(溫里劑)
조성 ≒ 인삼(人蔘), 백출(白朮), 건강(乾姜), 감초(甘草).
주치 : 흉비(胸痺) 중초양허(中焦陽虛).- 가슴이 마비되여 저린 것이 심장(心臟)에
마치어 심통(心痛)이 일어나며(胸痺心中痞), 가슴이 그득하고(胸滿), 옆구리
로부터 기가 치받쳐서 심장에 이르고(脇下氣逆冲心), 사지가 차고 몸이 추워
보이고(肢冷形寒), 기(氣)가 적어 피로하고 게으르며(倦怠少氣), 말하는 소리
가 낮고 약하며(語聲低微), 설사(泄瀉)하고, 설담태백(舌淡苔白) 맥약(脈弱)
혹 침지(沉遲).
인삼패독산(人蔘敗毒散)《小兒葯證直訣》
조성 ≒ 人參(인삼), 柴胡(시호), 前胡(전호), 枳殼(지각), 羌活(강활),獨活(독활),
茯苓(복령), 桔梗(길경), 甘草(감초), 生姜(생강), 薄荷(박하),川芎(천궁).
인삼패독음(人蔘敗毒飮)《中醫證候鑒別診斷學》
조성 ≒ 인삼(人蔘), 은화(銀花), 연교(連翹), 어성초(魚腥草), 적작(赤芍), 지각(
枳殼), 길경(桔梗), 생감초(生甘草), 초형개(炒荊芥).
인삼합개산(人蔘蛤蚧散)《衛生寶鑑》보익제(補益劑)
조성 ≒ 인삼(人蔘), 합개(蛤蚧), 운령(云苓), 상피(桑皮),행인(杏仁),감초(甘草),
지모(知母),패모(貝母).
주치 : 폐열(肺熱), 오랜병으로 몸이 약해진(久病體虛).- 기침을 하며 숨쉬기가
촉박하고(氣喘咳嗽), 맥은 실같이 가늘고 똑똑하며 한 번 호흡하는 사이
에 5 번이상 뛰는 세삭맥(細數脈) 등 증을 다스린다.
인삼형개산(人蔘荊芥散)《婦人良方》경산제(經産劑)
조성 ≒ 인삼(人蔘), 형개(荊芥), 별갑(鱉甲), 당귀(當歸),천궁(川芎),백출(白朮),
감초(甘草), 숙지황(熟地黃), 산조인(酸棗仁), 시호(柴胡), 육계(肉桂),
지각(枳殼), 방풍(防風), 영양각(羚羊角).- 십사미조성(十四味組成)
주치 : 부인(婦人) 혈풍로(血風勞).- 두목혼운(頭目昏暈) 왕래한열(往來寒熱) 골
증리수(骨蒸羸瘦) 월수부족(月水不足).
인삼호도탕(人蔘胡桃湯)《濟生方》보익제(補益劑)
조성 ≒ 인삼(人蔘), 호도육(胡桃肉), 생강(生姜).
효용 : 온신납기(溫腎納氣)
주치 : 폐신양허(肺腎兩虛)의 해수기천(咳嗽氣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차서
헐떡거립이 몹시 급하며(胸悶喘急), 누워서 잠을 잘수 없고(不得睡臥),
내어쉬는 숨은 많고 들이쉬는 숨은 적으며(呼多吸少), 정신이 피로하며
힘이 들고(神疲乏力), 허리와 무릎이 시큼시큼거리며 힘이 빠지는 듯이
약함을 느끼는(腰膝痠軟) 등 증상을 다스린다.
인삼황기산(人蔘黃芪散)《得効(득효)》東醫寶鑑(동의보감) 보익제(補益劑)
조성 ≒ 酥炙鱉甲(소자별갑) 一錢半(일전반), 天門冬(천문동) 一錢(일전), 秦艽
(진구), 柴胡(시호), 地骨皮(지골피), 生乾地黃(생건지황) 各七分(각칠
분), 桑白皮(상백피), 半夏(반하), 知母(지모), 紫菀(자원), 黃芪(황기),
赤芍葯(적작약), 甘草(감초) 各五分(각오분), 人蔘(인삼), 白茯苓(백복
령), 桔梗(길경) 各三分(각삼분)을 剉作一貼(좌작일첩)하여 水煎服(수
전복)한다.
주치 : 虛勞(허로)의 客熱(객열)과 潮熱(조열)과 盜汗(도한)과 痰嗽(담수)와 膿
血(농혈)을 뱉는 症(증)을 다스린다.
인삼황기탕(人參黃芪湯)《證治准繩》
조성 ≒ 人參(인삼), 黃芪(황기), 當歸(당귀), 白朮(백출), 白芍(백작),艾葉(애엽),
阿膠 (아교).
인삼황기탕(人參黃芪湯)《脈訣(맥결)》東醫寶鑑(동의보감)
조성≒ 陳皮(진피) 二錢(이전), 黃芪(황기), 白芍葯(백작약), 桔梗(길경), 天門冬(
천문동), 半夏(반하), 當歸(당귀) 各一錢(각일전), 人蔘(인삼), 白茯苓(백
복령), 熟地黃(숙지황), 地骨皮(지골피), 甘草(감초) 各五分(각오분), 生
薑(생강) 七片(칠편). - 水煎服(수전복)
주치 : 血氣(혈기)와 營衛(영위)를 滋養(자양) 調和(조화)하고, 三焦(삼초)를 和
順(화순)하게하며 血脈(혈맥)이 通行(통행)케하고 雜病(잡병)의 代脈(대
맥)을 다스린다.
인음탈명단(引陰奪命丹)《辨證彔》
조성 ≒ 熟地(숙지)240, 人蔘(인삼)30, 北五味子(북오미자)9, 沙蔘(사삼)90, 肉
桂(육계)3.- 水煎服. 連服 4劑后, 減量去 白分之七十 每日 1劑, 連服 1月.
효용 : 자음고탈(滋陰固脫), 인화귀원(引火歸元).
주치 : 정설양탈(精泄陽脫) 화왕양강지강중火(旺陽强之强中) 기음경(其陰莖)
교연불도(翹然不倒), 심칙(甚則) 설출혈정(자泄出血精者).
남자(男子) 욕의성교(欲意性交) 음정대설불지(陰精大泄不止) 기음교연
불도(其陰翹然不倒) 정진계지이혈(精盡繼之以血).
인정지혈탕(引精止血湯)《傳靑主女科》
조성 ≒ 人蔘(인삼)15, 土炒白朮(토초백출), 熟地(숙지) 各30, 茯苓(복령), 荊芥
穗(형개수), 車前子(차전자, 酒炒) 各9, 山茱肉(산수육, 蒸)15, 黑姜(흑
강)3, 黃柏(황백)1.5. - 水煎服
치법 : 건비섭혈(健脾攝血)
주치 : 부인(婦人) 교합칙(交合則), 유혈불지(流血不止), 종년루월(終年累月),
불득유자 (不得愈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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