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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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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01-08 18:30
[전승(傳承)] 황제와 기백의 대화 - 1. 진단요결 (診斷要訣)
 글쓴이 : admin
조회 : 19,168  
진단요결 (診斷要訣)

  《內經․ 診要經終》의 원문에 黃帝(황제)와 岐伯(기백)의 문답 형식을 그대로 옮겨서
    診斷要訣(진단요결)이라 하였다.
    여기에 나타난  岐伯(기백)은 의인(醫人)이다. 그러나 黃帝(황제)는 황제(皇帝)가 아니
    다. 심중만 갈뿐 누구인지는 모른다.

    黃帝가 診斷(진단)의 要訣(요결)은 무엇인가? 하고 물으니 이에  岐伯(기백)이 답하기
              를 아래와 같이 하더라
    岐伯 - ① 陰曆(음력)으로 1月과 2月은 月建(월건)이 東(동)쪽에 해당하며, 天(천)의
                氣運(기운)은 모든 만물을 꽁꽁 얼었던 것이 풀리고, 萬物(만물)이 生動(생동)
                하는 때입니다. 人体(인체)에서는 木旺(목왕)의 절기이므로 모든 氣(기)가 肝
                (간)에 모여 있게 됩니다.
            ② 음력 3月과 4月은 月建(월건)이 辰巳(진사)에 해당되므로 三月辰土運(三
                月辰土運(삼월진토운)에서 四月火運(사월화운)으로 바뀌어 가는 때이므로
                天氣(천기)는 정상적인 활동을 하여 모든 만물이 활발하게 生長(생장)하게
                됩니다. 이때에 天氣(천기)는 인체의 土脾臟(토비장)에 있게 됩니다.
            ③ 음력 5月과 6月은 月健(월건)이 午火(오화)에 해당되므로 5月의 午火에서 6
                月의 未土(미토)로 옮겨가나 火가 정상적 運(운)이 됩니다. 이때는 天氣(천기)
                가 최고로 旺盛(왕성)하여 모든 만물이 무성하게 성장된 상태이며 地氣(지기)
                도 높이 올라 가므로 人体의 氣運(기운)도 마땅히 머리에 있게 됩니다.
            ④ 음력으로 7月과 8月은 月健(월건)이 申金(신금)인데 7月은 申金이고, 8月은 
                酉金(유금)입니다. 金氣(금기)는 西方(서방)을 주장하여 陽氣(양기)가 下降
                (하강)하기 시작하고 陰氣(음기)가 上昇하므로 모든 만물을 죽이는 직권을 행
                사하여 가을에 모든 것을 거두어들이고 겨울맞이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때
                에 인체의 氣運은 肺(폐)에 있게 됩니다.
            ⑤ 음력으로 9月과 10月은 月健(월건)이 戌亥(술해)이므로 9月은 戌土(술토)이
                고  10月은 亥水(해수)이어서 陰氣(음기)가 발동하여 모든 만물을 얼음으로
                얼려 凍結(동결)시키고 地氣(지기)는 꽁꽁 얼기 시작하므로 이때에 人体의
                氣運은 心臟(심장)에 있게 됩니다.
            ⑥ 음력으로 11月과 12月은 月健(월건)이 子丑(자축)이므로 11月은 子水(자수)
                이 고 12 月(월)은 丑土(축토)가 되어 11月에는 冬至(동지)가 있듯이 陰의   
                끝을 말하며 12月에는 비로서 陽(양)이 처음으로 회복되고 있는 단계입니다.
                모든 만물을 얼려 凍結(동결)시키고 地氣(지기)를 완전히 막히게 얼렸으므로
                天地(천지)는 눈과 얼음의 계절이며, 水(수)는 北方(북방)을 말하고 人体(인
                체)의 氣運(기운)은 깊이 들어가 腎(신)에 머물게 됩니다.
                그러므로
                ㉠ 봄에는 邪氣(사기, 病氣)가 体表(체표)에 있으므로 적당한 五輸穴(오수혈)
                    을 선택하되 病(병)과 관계있는 肌肉(기육)이나 腠理(주리)를 찌릅니다.
                    봅은 肝(간), 膽(담)에 속하므로 肝經(간경)의 中封穴(중봉혈)이나 膽經(담
                    경)의 陽輔穴(양보혈)을 선택하여 얕게 찔러서 防血(방혈)시키면 病(병)이
                    낫습니다. 만약에 찌르는 깊이를 측정하지 못하여 깊이 찌르면 病(병)이 속
                    으로 깊이 옮겨 갑니다. 깊게만 찌르지 않으면 그 病氣(병기)는 이미 經脈
                    (경맥)에서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 여름의 病氣(병기)는 体表(체표)의 얕은 곳에 있으므로 五輸穴(오수혈)의 
                    上部(상부)에 있는 孫絡(손락)에서 防血(방혈)시키면 病(병)이 낫습니다.
                      예를 들면 心包經(심포경)의 間使穴(간사혈)이나 小腸經(소장경)의 支正
                      穴(지정혈)에서 얕게 찔러 防血(방혈)시키면 病(병)이 낫는데 만약 깊게
                      찔러서 그 氣를 흩트리면 아픈 病(병)은 더욱 깊게 들어갑니다.
                ㉢ 가을에는 病氣(병기)가 皮膚(피부)와 紋理(문리)에 있으므로 五輸穴(오수
                    혈)을 치료하는데 예를 들어 肺經(폐경)의 太淵穴(태연혈)과 大腸經(대장
                    경)의 合谷穴(합곡혈)을 찌릅니다. 邪氣(사기)가 上部(상부)와 下部(하부)
                    에 있어도 동일한 깊이로 찌릅니다. 그래서 사기가 없어지고 정신적 기능
                    이 호전되면 치료를 중단 합니다.
                ㉣ 겨울에는 춥기 때문에 陽氣(양기)가 속깊이 잠복하여 있으므로 刺針(자침)
                    도 마땅히 뼈 옆에 있는 五輸穴(오수혈)을 골라 깊이 찔러야 합니다. 겨울
                    의 病(병)은 차츰 肝經(간경)으로 전병되는 때이므로 散針(산침)으로 얕게
                    찔러야 합니다.
                    그러므로
                    ㉮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따라서 邪氣(사기)의 깊이가 다르기 때문에 針
                        (침)은 얕게 또는 깊게 찔러야 합니다.
                        ⓐ 봄철에 肝(간) 분야를 찔러야 하는데 잘못 찔러서 夏分野(하분야)인
                            孫絡穴(손락혈)을 찌르면 그 사람은 밥을 먹지 못하며 氣(기)가 적어
                            지게 됩니다.
                        ⓑ 봄철에 잘못 찔러 秋節(추절)의 刺法(자법)으로 찔러 金克木(금극목)
                            하게 되면 肝(간)이 傷(상)해서 魂氣(혼기)가 평안하지 않고, 놀라고
                            두려워하며 슬피 우는 不良(불량)한 반응이 나옵니다.
                        ⓒ 봄철에 잘못 찔러 冬節(동절)의 刺法(자법)을 쓰면 陽氣(양기)가 臟
                            (장)으로 들어갈 수가 없으며, 邪氣(사기)를 腎臟(신장)으로 들어가
                            腎氣(신기)가 行(행)하지 못하고, 腫脹(종창)이 생기고 쉽게 낫지 않
                            으며, 말을 많이 하려고 합니다.
                    ㉯ 여름에 잘못하여
                        ⓐ 秋節刺法(추절자법)을 쓰면 心中(심중)이 虛弱(허약)하여 놀라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말이 없게 됩니다.
                        ⓑ 冬節刺法(동절자법)을 쓰면 腎氣(신기)가 消失(소실)되고 不足(부
                            족)하여 少氣(소기)가 되며 때때로 怒(노)하기를 잘 합니다.
                    ㉰ 가을철에 잘못하여
                        ⓐ 春節刺法(춘절자법)을 쓰면 사람의 마음이 방탕하고 욕심이 많아지
                            고 건망증이 심하여 한 일을 바로 잊어버립니다.
                        ⓑ 夏節刺法(하절자법)을 쓰면 그 사람은 눕기를 좋아하고 꿈이 많아 집
                            니다.
                        ⓒ 冬節刺法(동절자법)을 쓰면 그 사람은 때때로 추워서 덜덜 덜게 됩니
                            다.
                    ㉱ 겨울철에 잘못하여
                        ⓐ 春節刺法(춘절자법)을 쓰면 그 사람은 肝氣(간기)를 損傷(손상)받아
                            누어도 잠이 오질 않습니다.
                        ⓑ 夏節刺法(하절자법)을 쓰면 그 사람은 氣(기)가 위로 上冲(상충)하
                            고, 神經痛(신경통)이나 麻痹症(마비증)이 생깁니다.
                        ⓒ 秋節刺法(추절자법)을 쓰면 그 사람은 자주 渴症(갈증)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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