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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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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2-05-09 16:10
[증후진단론] 3. 溫病證候 4) 溫熱病(온열병) ⑩ 陰虛火旺證(음허화왕증)
 글쓴이 : admin
조회 : 10,189  
陰虛火旺證(음허화왕증)
       
음허화왕증(陰虛火旺證)은 사화의 기세가 높아(邪火尙熾) 음액을 모상하고(陰液耗傷), 심화
(心火)와 신수(腎水)가 상교(相交)를 잃음으로써 나타나는 증후이다(心腎水火失濟的證候)       
임상표현 : 몸에 열이 나며(身熱), 마음이 조급하고 답답하여 안절부절 못하고(心煩躁扰), 밤잠
                이 불안하며(夜寐不安),입과 혀가 말라 껄끄럽고(口干舌燥),맥은 세삭(脈細數)한등
본증상견 : 춘온병(春溫病)의 후기(后期) 및 서온병(暑溫病)의 병변 과정 중에(病變過程中) 볼
                수 있고. 이외에 풍온병의 치료시기를 놓치거나(風溫失治) 혹은 잘못 치료하여(或
                誤治), 습온의 사기가 조사로 변해 진액을 상하는(濕溫化燥傷津) 등으로 역시 본증
                이 출현 할 수 있는 것이다(亦可出現本證).
본증분류 : 열울흉격증(熱鬱胸膈證), 음허위열증(陰虛胃熱證), 사류음분증(邪留陰分證), 열모
                진음증(熱耗眞陰證) 등 상감별(相鑒別)
       
辨證施治(변증시치)
㈀ 춘온병(春溫病)
    臨床 : 음허화왕증(陰虛火旺證)은 대부분 평소에 몸에 먼저 음정이 줄어들음으로 말미암아
              (多由素体陰精先虧), 정기가 부족(正氣不足) 한데다가 봄에 온열의 사기에 감수 되
              어 이루어진 것이다(復感春今溫熱邪氣而成). 정기가 허한 틈을 타고 사기가 침습함
              으로 말미암아(由于正虛邪襲), 온사는 직접 안으로 몰려 쳐들어와(溫邪易于長驅直
              入) 병이 일어나는 고로 즉 리열이 치성한 증상을 보게 된다(故起病卽見里熱熾盛之
              證). 사기의 감수에는 경중이 있음으로 해서(因感邪有輕重) 인체의 정허에는 적은 것
              과 심한 것이 있다(人体正虛有微甚). 이로 인하여(因此), 그 리열 증상을 보건데(其
              里熱見證) 또한 기가 있는 것과 영이 있는 것이 같지 않다(又有在氣在營的不同). 사
              기가 기분에 있는 사람은(邪在氣分者), 기를 맑게 해야 하고(淸氣卽可), 사기가 영분
              에 있는 사람은(邪在營分者) 투열전기함이 마땅 하다(當透熱轉氣). 만일 일시적으로
              병세가 진일보 발전(假若病勢進一步發展)하면 리열이 치성하여 음액을 작상하게 된
              다(則可致里熱熾盛而灼傷陰液). 즉 오국통(吳鞠通)은 소위 “少陰溫病(소음온병), 眞
              陰欲竭(진음욕갈), 壯火復熾(장화복치)” 之候(지후). 라 했다.
    表現 : 신열구간(身熱口干), 심번(心煩), 조우불매(躁扰不寐), 설홍태황(舌紅苔黃), 맥세삭
              (脈細數).
    治療 : 黃連阿膠湯(황연아교탕)《溫病條辨》
                          ≒ 황련(黃連), 아교(阿膠), 황금(黃芩), 작약(芍葯), 계자황(鷄子黃).
                              邪熱偏重者(사열편중자) : 加 梔子(치자), 連翹(연교).
                              陰傷偏重者(음상편중자) : 可去 黃芩(황금).,
                                                                    加 元參(원삼), 生地(생지), 麥冬(맥동).- 養陰
                                                                        救液(양음구액)-助轉氣之機(조전기지기)

    서온병(暑溫病)과 춘온병(春溫病) 중에 음허화왕증(陰虛火旺證)의 치료는 부동(不同)하다.
㈁ 서온병(暑溫病)
    臨床 : 초기(初起)에는 기분증(氣分證)으로 볼 수 있는 고로 엽천사설(葉天士說) “夏暑發自
              陽明(하서발자양명)” 라 하였다. 서사는 양사로써(暑爲陽邪) 항상 쉽게 모기상진(常
              易耗氣傷津)하거나 혹은 화사로 변하여 안으로 전이되는(化火內傳) 까닭에 만일 서
              열에 오래 이끌리면(若暑熱久羈), 필시 심화가 항성하고 신수와 불제하는 심신불교
              에 이른다(必致心火亢盛而腎水不濟),
    表現 : 심번조열(心煩躁熱), 소갈불이(消渴不已), 설홍강(舌紅絳), 태황조(太黃燥). 기증다
              견(其症多見) : 서온후기(暑溫后期) 이이음상위주(而以陰傷爲主)
    治療 : 자음구액(滋陰救液) 초가고한사화지품(稍加苦寒瀉火之品)
    方用 : 連梅湯(연매탕)《溫病條辨》
                    ≒ 황련(黃連), 오매(烏梅), 맥문동(麥門冬), 생지황(生地黃), 아교(阿膠).

    풍온(風溫)과 습온(濕溫)의 誤治(오치) 및 실치(失治)로 음허화왕증에 이르면(失治而致陰
    虛火旺證), 그 증상 치료가 춘온(春溫) 서온(暑溫)과 서로 뒤섞일 수 있다(其證治可與春溫
    暑溫互參)
    본증(本症)은 1년 4계절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다만 춘하(春夏) 양 계절에 주로 보게 되는
    것과 같이 특히 온난(溫暖)한 남방(南方)에서 비교적 많이 보게 된다. 어쩌면(徜若) 평소에
    몸에 음이 부족하거나(素体陰分不足) 혹은 늙어서 진음이 줄거나(或高年陰虧), 혹은 성장
    이 왕성한 소아의 순양 체질이거나(或小兒純陽之体), 혹은 병을 앓고 난 뒤에 조섭(調養)을
    소홀히 하였거나(或病后失于調養) 하면 가장 쉽게 본증이 발생하게 된다(最易導致本證的
    發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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