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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1-06 17:27
[침구임상(針灸臨床)] 역절풍 (歷節風) - 열격처방 (熱格處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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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admin
 조회 : 13,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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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씨병 (Addison`s disease) ⇒ 부신 (副腎)
여드름 ⇒ 좌창 (痤瘡 acne pimple)
여음병 (女陰病) ⇒ 음병 (陰病)
역절풍 (歷節風) : 全身(전신) 뼈마디 속이 호랑이가 무는 것과 같이 아픈 症狀
1. 參照文(참조문)
1) 관절통 (關節痛)
2. 舍岩道人針灸要訣
1) 腎虛(신허) : 大敦(대돈) - 瀉, 經渠(경거) - 補.
2) 白虎風(백호풍) : 白虎歷節風(백호역절풍) - 전신의 관절이 호랑이가 무는 것 같은
證狀(증상)
處方 : 肺實(폐실)- 少府(소부) 魚際(어제) 補, 尺澤(척택) 陰谷(음곡) 瀉.
3. 針灸經驗方 許任
1) 유주성관절통(遊走性關節痛)
處方 : 風池(풍지), 絶骨(절골), 담수혈(膽兪穴).
연주창 (連珠瘡)
1. 參照文(참조문)
1) 림파선결핵 (淋巴腺結核) - 頸部
2. 主治穴(주치혈)
1) 消散(소산) : 天鼎(천정), 小海(소해),肘尖(주첨),臂臑(비노),五里(오리),建里(건리).
2) 手陽明大腸經 : 手三里(수삼리), 曲池(곡지), 手五里(수오리), 臂臑(비노), 肩髃(견
우), 巨骨(거골), 天鼎(천정). 扶突(부돌).
足陽明胃經 : 大迎(대영), 人迎(인영), 水突(수돌), 氣舍(기사), 缺盆(결분).
手少陰心經 : 極泉(극천), 少海(소해).
手太陽小腸經 : 天容(천용).
手厥陰心包經 : 天池(천지).
手少陽三焦經 : 外關(외관), 支泃(지구), 天井(천정), 臑會(노회), 天牖(천유), 翳風(
예풍)
足少陽膽經 : 肩井(견정), 陽輔(양보).
項背腰部 : 百勞(백로), 痞根(비근).
連珠瘡 : 肘尖(주첨).
3. 臨床應用(임상응용)
1) 足陽明胃經 : 大迎(대영), 臂臑(비노).
手少陰心經 : 少海(소해), 天鼎(천정).
手少陽三焦經 : 天井(천정), 翳風(예풍), 百勞(백로).
足少陽膽經 : 肩井(견정), 曲池(곡지), 大迎穴(대영혈)에는 灸法(구법).
2) 連珠瘡(연주창) - 天鼎(천정), 少海(소해), 肘尖(주첨), 臂臑(비노), 五里(오리), 建
里(건리).
4. 針灸大成
1) 玉龍歌 ① 項部(항부) 連珠瘡(연주창) : 翳風穴(예풍혈)
② 連珠瘡(연주창), 두드러기 : 天井穴(천정혈) 灸七壯(뜸7장).
2) 勝玉歌 ① 連珠瘡(연주창) ㉠ 天井穴(천정혈).
㉡ 手少陽三焦經 - 天井(천정), 少海(소해).
3) 肘后歌 ① 連珠瘡(연주창) : 百會穴(백회혈)
4) 西江月 ① 목에 생긴 連珠瘡(연주창)을 蟠蛇癧(반사력)이라 한다.
處方 : 先刺 外關穴(외관혈), 后刺 天井(천정), 風池(풍지), 肘尖(주첨),
缺盆(결분), 十宣穴(십선혈).
② 가슴에 퍼진 연주창(連珠瘡)을 과력(瓜癧)이라 한다.
處方 : 先刺 外關穴(외관혈), 后刺 肩井(견정), 膻中(전중), 大陵(대능),
支溝(지구), 陽陵泉穴(양능천혈)에 針刺(침자).
5) 百症賦 ① 連珠瘡(연주창, 瘰癧) : 五里穴(오리혈), 臂臑穴(비노혈).
5. 中醫針灸學
본병은 목과 귀앞 및 뒤에 많이 발생하게 되며 또 턱아래 缺盆(결분), 가슴, 겨드랑이
까지 뻗쳐 나갈 수도 있다. 結核(결핵)이 주렁주렁(累累) 마치 구슬을 꿰맨 뜻하기 때
문에 瘰癧(라력)이라 부른다.
西醫學(서의학)의 淋巴結結核(임파결결핵)은 본절의 論治(론치)를 참고하시라!
病因病機(병인병기)
情志不暢(정지불창)하면 肝氣(간기)가 鬱結(울결)되어 氣鬱化火(기울화화)하므로 火
氣(화기)에 의한 煉液(련액)이 痰(담)으로 되어 經絡(경락)을 凝阻(응조)하고, 이것이
오래 되면 腎水(신수)가 소모되어 肝火(간화)가 더욱 亢盛(항성)하게 되며, 담과 화(痰
火)는 서로 응결되어 結核(결핵)을 형성하고 점차로 나아가 血瘀肉腐(혈어육부)로 潰
爛(궤란)되면 잘 아물지 않는다.
辨證論治(변증론치)
처음에는 하나 혹은 몇 알정도의 작은 대추씨만하고, 큰 것은 梅, 李(매,리)만 하다. 피
부색을 변하지 않고, 누르면 딴딴하고, 밀면 움직이며, 뜨겁거나 아프지도 않다. 병이
오래되면 瘰癧(라력)은 점차로 커지며 피부표면과 粘連(점련)되고 어떤 것은 몇 개씩
서로 붙어서 밀어도 움직이지 않고 輕(경)한 통증이 생긴다. 터질 무렵에는 피부색이
暗紅色(암홍색)이 되고 통증도 더욱 심해지며, 터진 후에는 맑은 고름이 나온다.
1) 肝氣鬱滯(간기울체)
證狀 : 정신이 우울하고, 가슴과 옆구리가 팽창하는 통증이 나며, 胃(위)가 먹먹하
고, 식욕이 없으며, 설태는 엷고(苔薄), 맥은 현(脈弦)하다.
治則 : 疏肝解鬱(소간해울).- 厥陰(궐음), 少陽經穴(소양경혈)을 위주로 取(취)한다.
處方 : 章門(장문), 天井(천정), 足臨泣(족임읍).
方義 : 脾(비)의 募穴(모혈) 章門(장문)은 足厥陰(족궐음), 少陽(소양)의 會(회)이며
그 공능은 肝膽(간담)을 疏泄(소설)하고, 健脾化濕(건비화습)하여 痰(담)을
解除(해제)한다.
天井(천정) : 瘰癧(라력)을 치료하는 경험혈이고 따라서 手少陽(수소양)의
合穴(합혈)이며, 土(토)에 속하는데 “實則瀉其子(실칙사기자)”
의 원칙에 의하여 天井穴(천정혈)을 瀉(사)하면 三焦(삼초)의 火(화)를 재거
한다. 足臨泣(족임읍)과 배합하면 목부위의 瘰癧(라력)을 없앤다.
만약 가슴 또는 옆구리에 脹痛(창통)이 있으면 : 加 陽陵泉(양능천) 內關(내
관) - 疏肝解鬱(소간해울)하고
위가 먹먹하고 식용이 없으면 : 加 中脘(중완), 足三里(족삼리). - 健中
消痞(건중소비) 한다.
治法 : 毫針(호침)으로 瀉法(사법)을 사용한다. 10~25분 留針(류침)하며 매일 혹은
격일에 1번씩 침자하고 10번을 1療程(료정)으로 하며, 매 療程(료정)의 간격
은 7일이다.
2) 腎陰虧虛(신음휴허)
證狀 : 瘰癧(라력)이 터진 후 오래토록 아물지 않고, 병행해서 骨蒸潮熱(골증조열),
盜汗(도한), 咳嗽(해수), 虛煩不寐(허번불매), 頭暈(두운), 神疲(신피) 증상
이 나타나며, 舌紅少苔(설홍소태), 脈細數(맥세삭)하다.
治則 : 滋陰降火(자음강화).- 手少陰(수소음) 足少陰經穴(족소음경혈)을 위주로 取
(취)한다.
處方 : 天井(천정), 少海(소해), 百勞(백노), 腎兪(신수), 脾兪(비수).
方義 : 少海(소해)는 手少陽(수소양)의 合穴(합혈)이며, 心火(심화)를 눌러 痰濁(담
탁)을 제거,天井穴(천정혈)과 배합하면 瘰癧(라력)을 치료하는 처방이 된다.
百勞(백노) : 經外寄穴(경외기혈)이며 瘰癧(라력)을 主治(주치)한다.
腎兪(신수) : 滋陰降火(자음강화)하고,
脾兪(비수) : 健脾益氣(건비익기)하는데 扶正固本(부정고본)의 치법이다.
盜汗(도한) : 加 陰郄(음극), 膏肓(고황) - 斂陰止汗(렴음지한)하고
咳嗽(해수) : 加 列缺(열결), 肺兪(폐수) - 補肺止嗽(보폐지수)한다.
治法 : 毫針(호침)으로 補法(보법)을 사용한다.
3) 兼感風熱(겸감풍열)
證狀 : 發熱(발열), 頭痛(두통)이 생기며, 뼈마디가 시큰거리고 아프며, 舌苔薄黃(
설태박황), 脈浮數(맥부삭)이다.
治則 : 疏風淸熱(소풍청열).- 陽明(양명), 少陽經穴(소양경혈)을 위주로 取(취)한다.
處方 : 曲池(곡지),支溝(지구), 肘尖(주첨), 章門(장문).
方義 : 曲池(곡지) : 手陽明(수양명)의 合穴(합혈)이며 發汗淸熱(발한청열) 작용
支溝(지구) : 手陽明(수양명)의 經穴(경혈)이며 疏風解表(소풍해표) 작용
章門(장문) : 瘰癧(라력)을 主治(주치)하고
肘尖(주첨) : 瘰癧(라력)을 치료하는 經驗穴(경험혈)이다.
治法 : 毫針(호침)으로 瀉法(사법)을 사용한다.
6. 針灸經驗方 許任
1) 연주창(連珠瘡)
⑴ 처방(處方) : 소산 (消散) - 연주창(連珠瘡)
천정(天鼎), 소해(少海), 주첨(肘尖), 비노(臂臑), 오리(五里), 건리(
建里).
⑵ 處方 : 백로혈(百勞穴)에 21~100장, 주첨혈(肘尖穴)에 100장의 뜸을 드고, 또
맨 처음 생긴 멍울을 찾아서 한가운데를 궤뚫고 곧바로 석웅황(石雄黃)
가루와 삶은 쑥으로 큰 심지를 만들어 멍울위 침구멍에 21장의 뜸을 뜨면
모든 멍울이 저절로 없어진다.
2) 라력(瘰癧)이 목둘레에 연달아 생긴 것 - 반사력(蟠蛇癧)
處方 : 천정(天井), 풍지(風池), 주첨(肘尖)등 穴에 뜸을 100장씩 바꾸어 가며 뜬다.
족삼리(足三里), 백로(百勞), 신문(神門), 중저(中渚), 외관(外關) 등 혈을 사
용하고 대추혈(大椎穴)에 뜸을 뜬다.
3) 가슴과 겨드랑이까지 연달아 결절이 생긴 증 - 과등력(瓜藤癧)
處方 : 견정(肩井), 전중(膻中), 대능(大陵), 지구(支泃), 양능천(陽陵泉), 외관(外關
) 등 穴을 사용한다.
4) 라력(瘰癧)이 오른쪽 귀뿌리에 생긴 것 - 혜대력(惠袋癧)
處方 : 예풍(翳風), 후계(后溪), 주첨(肘尖) 등 혈(穴)을 쓴다.
5) 라력(瘰癧)이 왼쪽 귀뿌리에 생긴 것 - 봉과력(蜂窠癧)
處方 : 예풍(翳風), 협거(頰車), 후계(后溪), 합곡(合谷), 외관(外關) 등 혈(穴)을 사
용한다.
7. 現代針灸學 成樂箕
경선결핵(Lymphadenitis colli tuberculosa) 일명 라력(瘰癧 scrofula)이라고도 지칭하
고 있지만 엄밀한 의미상에서는 결핵성경부 lymphadenitis라 부르고 있다.
경선(cervical gland)은 임파선결핵의 호발부위로 tubercle bacillus는 이하부(턱), 측경
부, 쇄골상와 등의 임파선에 발생하며, 수는 한 개 또는 수 개에 이를 때도 있으며, 때
로는 다수의 선(gland)이 침범되는 경우도 있다. 크기는 완두에서 계란 크기까지 여러
가지며, 처음에는 무통성(无痛性)으로 딱딱하고 탄력이 있지만, 커지면 구형 또는 주
정형이 되며, 건락화(乾酪化)가 진행되면 부드러워지며 화농이 되면 파동을 나타낸다.
초기(初起)에는 가동성이지만 병세가 진행되면 선주위염을 일으켜서 유착하여 가동
성이 없어지면서 불규칙한 덩어리가 된다. 이어서 피부가지 침범하여 발적하며, 끝내
는 자연적으로 터져서 결핵성의 누공이나 궤양을 남긴다.
경과는 완만하고 가벼운 자발통이나 압통이 있을 대도 있으나 대부분 동통과 발열을
수반하지 않는다.만일 혼합감염이 있을 경우에는 발열 쇠약 빈혈 등의 증을 가져온다.
治療 : 옛날에는 무서운 병변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오늘날에는 화학요법의 눈부신 발
달로 별로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전신료법으로서 안정, 영양, 일광욕 등이 필요하며, 여기에 병행하여 S.
M과 파스 등의 화학료법이 효과적이다.
☞ 針灸療法은 상당한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무난하다
8. 피부침 (皮膚針)
1) 中醫針灸學
處方 : 제 5~10 흉추(胸椎) 양측을 위주로 병발부위(病發部位)에 배합하여 중(重)
하게 두드린다.
연하곤난 (嚥下困難) ⇒ 탄인곤난(呑咽困難)
열격 (噎膈)
1. 參照文(참조문)
1) 구토 (嘔吐), 식도암 (食道癌), 위암 (胃癌, 反胃) 等症 參照
2) 반위 (反胃)
3) 탄인곤란 (呑咽困難)
2. 主治穴(주치혈) 및 配合穴(배합혈)
1) 任脈 : 天突(천돌).
3. 臨床應用(임상응용)
1) 辨證選穴 : 天突(천돌) - 降逆(강역)
2) 本經配穴法 : 足三里(족삼리), 上巨虛(상거허), 內庭(내정), 梁門(량문).
4. 中醫針灸學
噎(열)은 음식을 삼키기 困難한 증상을 가리키고 膈(격)은 음식이 胸膈에 막힌 증상을
가리킨다. 噎證(열증)은 단독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또 膈證(격증)의 前兆(전조)이기 때
문에 함께 열격 이라 부른다.
본증은 西醫學(서의학)의 賁門痙攣(분문경련), 食道炎(식도염), 食道憩室(식도게실),食
道癌(식도암), 賁門癌(분문암) 및 食道功能性疾患(식도공능성질환)과 近似(근사)하다.
中年以上(중년이상)의 환자는 癌證(암증)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病機 : 憂思傷脾(우사상비)로 脾傷氣結(비상기결)되어 津液(진액)이 輸布(수포)되지 못
하고 集結(집결)되여 痰(담)으로 되여 膽氣(담기)가 食道(식도)를 막는다. 혹은
惱怒傷肝(뇌노상간) 肝鬱氣滯(간울기체)하여 血行不暢(혈행불창)하므로 瘀阻不
通(어조불통)된다. 혹은 술 담배와 刺戟性飮食(자극성음식)의 過多(과다)로 積熱
消陰(적열소음)하여 津傷血燥(진상혈조)되며 시간이 오래되면 瘀熱停留(어열정
류)로 胃 食道(위식도)를 막아 噎膈(일격)이 된다. 水谷難下(수곡난하)로 氣血生
化(기혈생화)의 源(원)이 결핍하여 津液(진액)이 말라서 날마다 여위고 元氣大傷
(원기대상)으로 마지막에는 上下拒膈(상하거격)하여 危險(위험)한 證狀(증상)이
된다.
證狀 : 初起(초기)에는 輕(경)하며, 飮食(음식)을 삼키기 困難(곤난)하고,胸悶痛(흉민통)
流質(류질)과 半流質食物(반류질음식)은 통과되나 固體食物(고체식물)은 내려가
지 못하고 먹은 즉시 吐(토)하며 가래와 침이 섞여 나오고 딸꾹질 트림이 나며 舌
苔薄白(설태박백) 或膩(혹니) 脈弦緩(맥현완)하다.
病勢(병세)가 嚴重(엄중)해지면 물과 汁(즙)도 삼키기 힘들며 아프고 바짝여위며
舌質乾老(설질건노), 舌尖紅(설첨홍,) 舌苔剝(설태박), 脈細澁(맥세삽)하고 食事(
식사)를 못하여 津液缺乏(진액결핍)으로 大便少(대변소) 便秘(변비, 類似羊糞),
小便短黃(소변단황), 舌軟(설연), 紫色(자색), 无苔(무태), 脈細數(맥세삭).
오래되면 陰竭陽微(음갈양미)되어 氣短(기단), 惡寒(오한), 四肢面浮腫(사지면부
종) 腹脹(복창), 泄瀉(설사), 四肢冷(사지냉), 脈微(맥미).
原則 : 理氣寬胸(리기관흉), 祛痰化瘀(거담화어) - 任脈(임맥), 足陽明經穴(족양명경혈)
위주 背兪(배수)및 手厥陰經穴(수궐음경혈)과 配合(배합)
處方 : 天突(천돌), 膻中(전중), 足三里(족삼리), 內關(내관), 上脘(상완), 胃兪(위수), 膈
兪(격수).
方義 : 1) 氣會(기회), 膻中(전중)에 天突(천돌) 을 配合(배합) → 胸氣舒展(흉기서전)→
寬胸利膈(관흉이격), 散結利咽(산결이인)하고
2) 內關(내관, 陰兪)과 上脘(상완)을 配合(배합) → 賁門(분문)을 넓혀 下降痰濁
(하강담탁) → 調氣止痛(조기지통).
3) 膈兪(격수, 血海-近膈部) : 利膈(이격) 活血化瘀(활혈화어).
4) 足三里(족삼리), 胃兪(위수), 脾兪(비수) : 脾胃氣血調理(비위기혈조리) → 扶
正祛邪(부정거사)
5) 便秘(변비) : 加 照海(조해) ← 通便(통변).
6) 氣短(기단) : 加 灸氣海(구기해) ← 補氣(보기).
7) 四肢冷(사지냉), 脈微(맥미) : 加 命門(명문), 腎兪(신수) ← 灸法(구법)으로 溫
腎壯陽(온신장양)시킨다.
治法 : 初起(초기) 平補平瀉(평보평사), 后期(후기) : 補法(보법), 可灸(가구).
5. 舍岩道人針灸要訣
1) 噎膈 : 열격 慢性嘔吐(만성구토), 胃癌種類(위암종류)
見症 : 명치부위 食道(식도), 閉塞不通(폐색불통), 食物不下(식물불하) 或吐(혹
토) - 丁香透膈湯證(정향투격탕증)
處方 : 丹田(단전) 迎(영),中脘(중완) 正(정),三里(삼리) 陽陵泉(양능천) 瀉(사).
2) 大腸噎(대장열) : 熱이 大腸에 막혀서 飮食이 胃에 들어가면 곧 吐하고, 大便不能症(대
변불능증)
處方 : 肺濁(폐탁) - 三里(삼리) 曲池(곡지) 補, 通谷(통곡) 后谿(후계) 瀉.
3) 小腸噎(소장열) : 大腸噎과 같고 다만 血脈이 燥할 뿐이다.
處方 : 心燥(심조) - 后谿(후계) 臨泣(림읍) 補, 通谷(통곡) 前谷(전곡) 瀉.
4) 三陽噎(삼양열) : 三陽熱閉(삼양열폐), 二便不通(이변불통), 飮食不入(음식불입), 或食
后卽吐(혹식입즉토), 脈洪數有力(맥홍삭유력). - 三一承氣湯證(삼일
승기탕증)
處方 : 膀胱虛冷(방광허냉) - 商陽(상양) 至陰(지음) 補, 三里(삼리) 委中(위
중) 瀉.
病源(병원) 및 證治(증치)
杏坡按 - 噎膈(열격)이라 함은 氣血(기혈)의 虧損(휴손)과 憂思悲恚(우사비에)로 인하여
脾胃(비위)가 損傷(손상)을 받게 되면 血液(혈액)이 枯槁(고고)하고 氣鬱生痰(기
울생담)이 되어 痰塞不通(담색불통)하게 되므로 氣運(기운)의 升降(승강)이 불능해지고
道路(도로)가 阻碍(조애)되어 飮食難進(음식난진)이 되는 것인데 그의 치법이 자못 어려
워서 健脾理痰(건비리담)케 하려면 燥劑(조제)가 津液(진액)에 妨害(방해)되기 쉽고 養血
生津(양혈생진)케 하려면 潤劑(윤제)가 中州(중주)를 障碍(장애)할까 걱정이 되나니 모름
직이 그 陰陽(음양)을 살펴서 火旺(화왕)한 자는 養血(양혈)로 爲先(위선)하고 脾傷氣虛
(비상기허)한 자는 溫劑(온제)로써 爲主(위주)하여 對證(대증)에 臨機應變(임기응변)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런데 舍岩(사암)은 治主(치주)의 重点(중점)을 大, 小腸(대,소장)에 두어서 「大膓金濁
(대장금탁), 補胃土而生金(보위토이생금), 小膓火燥(소장화조), 養膽不而洗心火(양담불
이세심화)」라 規定(규정)하여 敍上(서상)의 삼대법칙을 提示(제시)하였다.
舍岩經驗例(사암경험예)
1) 氣結胸膈(기결흉격)을 噎膈(열격)이라 하는데 한 男子(남자)가 年二十餘(연이십여)에
面色(면색)이 萎黃微浮(위황미부)하고 肌膚(기부)가 肥大(비대)하며 恒時(항시) 食滯(
식체)로 고통을 받고 項側(항측)에 結核(결핵)이 있어 瘰癧(라력)과 같은지라 大膓噎(
대장열)로 治(치)하였더니 有効(유효)하더라.
2) 한 男子(남자)가 恒常(항상) 嘔吐(구토)를 患(환)하므로 脾經正格(비경정격)을 써도 効
驗(효험)이 없을 뿐 아니라 오랜 뒤에 背腫(배종)이 많음으로 비로서 三陽噎(삼양열)인
것을 깨닫고 膀胱正格(방광정격)을 썼더니 病(병)이 낫더라.
大體(대체) 婦人(부인) 血虛證(혈허증), 膓痛(장통), 心下痞滿(심하비만)한 자에게 小
膓噎法(소장일법)으로 治(치)하여 見効(견효)한 것이 不少(불소)하다.
6. 김명욱임상경험집방
寒膈(한격) 主穴 : 膻中(전중), 膈兪(격수), 中脘(중완), 足三里穴(족삼리혈)에 灸,
配穴 : 公孫(공손), 中府(중부), 肺兪(폐수).
熱膈(열격) 主穴 : 內庭(내정), 內關(내관), 足三里(족삼리), 中脘(중완).
配穴 : 合谷(합곡), 上脘(상완), 膈兪(격수).
氣膈(기격) 主穴 : 中脘(중완), 膻中(전중), 氣海(기해), 胃兪(위수).
配穴 : 脾兪(비수), 膈關(격관), 內關(내관).
痰膈(담격) 主穴 : 膈兪(격수), 天突(천돌), 肺兪(폐수), 豊隆(풍륭), 下關(하관).
配穴 : 中脘(중완), 肝兪(간수), 足三里(족삼리).
食膈(식격) 主穴 : 中脘(중완), 胃兪(위수), 脾兪(비수), 膻中(전중), 足三里(족삼리).
配穴 : 內關(내관), 上脘(상완), 膈兪(격수), 三陰交(삼음교).
諸噎膈症 : 內關(내관), 中脘(중완), 足三里(족삼리), 脾兪(비수), 上脘(상완), 天樞(천추),
關元(관원), 氣海(기해), 三陰交(삼음교).
7. 이침(耳針)
耳穴 : 食道(식도).
8. 針灸大成
1) 西江月
① 咽喉가 꽉 막혀서 물이 내려가지 않을 때
處方 : 先刺 - 后谿穴(후계혈),
后刺 - 天突(천돌), 商陽(상양), 照海(조해), 十宣穴(십선혈)을 治療.
② 양쪽 편도선염으로 목구멍이 꽉 막혀서 통하지 않을 때
處方 : 先刺 - 后谿穴(후계혈),
后刺 - 少商(소상), 金津(금진), 玉液(옥액), 十宣穴(십선혈)을 治療.
열격처방 (熱格處方) : 舍岩五行鍼解說 柳泰佑 編著 (23面)
熱格 : 熱格은 人體에 熱邪가 侵入 하였을 境遇에 생기는 炎症, 發熱일 때에 治療하
는 處方이다. 熱證은 實한 곳으로 侵入하는데, 熱은 火가 盛한 것이고, 寒水
가 不足한 狀態이다. 그래서 “熱則瀉其火하고 熱則補其水” 하는 處方이다.
大腸實 - 熱이 있으면 그 熱은 大腸實에서 일어나게 된다. 或肝實에서 熱이
있다면 그것은 肝熱이다.
※ 五臟의 火는 心臟이 主管하고, 六腑의 火는 小腸이 主管한다.
火에는 心包 三焦가 있으나 일단은 君火인 心 小腸火를 이용하며 无效인 境
遇에는 心包 三焦를 이용한다.
例 : 肝熱症 - 熱則瀉其火 ; 肝經中의 火穴 行間과 心火中의 火穴 少府를 瀉
熱則補其水 ; 肝經中의 水穴 曲泉과 腎水中의 水穴 陰谷을 補
肺熱症 - 肺炎 氣管支炎 皮膚炎 等症에 肺熱格을 쓴다.
熱則瀉其火 ; 肺經中의 火穴 魚際와 心經中의 火穴 少府를 瀉
熱則補其水 ; 肺經中의 水穴 尺澤과 腎經中의 水穴 陰谷을 補
☞ 寒格과 마찬가지로 心 心包 小腸 三焦 腎 膀胱은 公式에서 1 穴이 차이가 있
는데 이것은 陰陽五行의 公式을 잘 이용하기 바란다.
補 穴 手指針 瀉 穴 手指針
肝 曲泉 陰谷 N9, J7 行間 少府 N3, G13
心 少海 陰谷 G7, J7 少府 太白 G13, F5
心包 曲澤 陰谷 K6, J7 勞宮 太白 K13, F5
脾 陰陵泉 陰谷 F9, J7 大都 少府 F3, G13
肺 尺澤 陰谷 C5, J7 魚際 少府 C11, G13
腎 陰谷 經渠 J7, C7 然谷 少府 J2, G13
膽 俠溪 通谷 M31, I38 陽輔 陽谷 M27, H6
小腸 前谷 通谷 H2, I38 陽谷 三里 H6, E38
三焦 液門 通谷 L2, I38 支泃 三里 L6, E38
胃 內庭 通谷 E43, I38 陽谷 解溪 H6, E39
大腸 二間 通谷 D2, I38 陽谷 陽溪 H6, D6
膀胱 通谷 商陽 I38, D1 陽谷 崑崙 H6, I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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