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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3-15 13:49
[침구임상(針灸臨床)] 정신분열증 (精神分裂證) - 조증 (燥證)
 글쓴이 : admin
조회 : 12,231  
정신분열증 (精神分裂證)
              1. 참조문(參照文)
                  1) 담화우심 (痰火扰心)을 참조
              2. 主治穴(주치혈) 및 配合穴(배합혈)
                  1) 足太陰脾經 : 隱白(은백,井).
                      手太陰肺經 : 少商(소상,井).
                      手陽明大腸經 : 合谷(합곡,原).
                      足陽明胃經 : 頭維(두유), 豊隆(풍륭).
                      手少陰心經 : 少海(소해,合), 靈道(령도,經), 通里(통리,絡-太陽經),
                      手太陽小腸經 : 少澤(소택,井),后溪(후계,輸,八脈交會穴,通督脈),小海(소해,合).
                      足太陽膀胱經 : 心兪(심수,患門穴), 肝兪(간수), 申脈(신맥,陽交脈의 起始部, 八
                                            脈交會穴, 通陽交脈).
                      足少陰腎經 : 筑賓(축빈,陰兪脈의 郄穴).
                      手厥陰心包經 : 間使(간사,經), 內關(내관,絡-少陽經,八脈交會穴,通陰兪脈), 勞
                                            宮(노궁,滎)
                      督脈 : 長强(장강), 陶道(도도,太陽經과 交會), 大椎(대추,手足三陽經의 交會),
                                啞門(아문,陽兪脈과 交會), 水泃(수구).
                      任脈 : 巨闕(거궐,心의 募), 鳩尾(구미,別絡).
              3. 臨床應用(임상응용)
                  1) 足陽明胃經 : 頭維(두유),合谷透后谿(합곡투후계), 太冲透涌泉(태충투용천)
                      任脈 : 巨闕(거궐), 風池透風池(풍지투풍지), 內關(내관), 足三里(족삼리).
                      督脈 : 大椎(대추), 陶道(도도), 二椎下(无名), 身柱(신주).
                      頭頸部奇穴 : 安眠(안면), 人中(인중), 大椎(대추), 陶道(도도).
              4. 이침(耳針)
                        耳穴 : 枕(침).
정이 (聤耳) ⇒ 중이염 (中耳炎)
정중신경마비 (正中神經麻痹)
                1. 主治穴(주치혈)
                    1) 頭頸部奇穴 : 臂中(비중), 內關(내관).
정창 (疔瘡)
    1. 主治穴(주치혈)
        督脈 : 靈臺(령대).
    2. 中醫針灸學
        疔瘡은 顔面(안면)과 手足(수족)에 많이 생기는 外科(외과)의 感染性(감염성) 질병이다.
        발병이 迅速(신속)하고 危險性(위험성)이 비교적 큰 외과질병이다.
        이병은 초기에 작고 뿌리가 깊으며 단단하여 마치 못과 같기 때문에 정창이라 부른다.
        또 발병부위와 각이한 形狀(형상)에 의하여 부동한 명칭이 있다. 만약 인중 부위에 생기
        면 人中疔(인중정), 코 부위에 생기면 鼻疔(비정), 손가락 끝에 생기면蛇肚疔(사두정), 정
        창옆에 한 가닥의 실 오락 같은 것이 있으면 紅絲疔(홍사정)이라 부른다.
        病因病機(병인병기)
        膏梁厚味(고량후미)한 음식과 술을 즐기면 臟腑(장부)에 열이 쌓여 熱毒(열독)이 내발하
        거나 피부가 불결하면 邪毒(사독)이 외부로부터 침임하여 正氣(정기)가 祛邪外出(거사외
        출)하지 못하여 발생된다. 만약 毒邪(독사)가 혈성되어 속으로 장부에 들어가면 위험한
        증상으로 발전된다.
        初起 症狀 : 모양이 마치 좁쌀 같고, 색이 누렇거나(色黃) 혹은 자줏빛이고(色紫) 혹은 膿
                        水泡(농수포) 혹은 거렵거나 저리고(或痒或痹), 점차 빨갛게 붓고 열이 나며
        아픈데(漸次紅腫熱痛), 통증은 경하고(痛輕), 근부가 단단하다(根硬). 뿌리가 단단하지
        않은 사람은 全身症狀(전신증상)이 없고, 重證者(중증자)는 畏寒犮熱(외한발열)을 1~4
        일간 겸한다.     
        中期 症狀 : 漸次(점차) 腫痛(종통)이 심해지고, 膿疱疥瘡(농포개창), 犮熱(발열),口渴(구
                        갈), 便秘(변비), 尿赤(뇨적) 등의 全身症狀(전신증상)을 5~7일간 겸한다.
        만약 高熱(고열), 煩躁(번조), 眩暈(현운), 嘔吐(구토), 神昏(신혼) 등 증상이 發生(발생)
        하는 疔毒入裏證(정독입리증)도 역시 疔毒走黃(정독주황)이라 칭한다.
        后期 症狀 : 膿疱疥瘡(농포개창), 出膿(출농), 膿根軟(농근연), 消腫止痛(소종지통), 完快
                        (완쾌) 7-10일간
              治則 : 淸熱解毒(청열해독) - 督脈(독맥), 手陽明經穴(수양명경혈) 위주
              處方 : 身柱(신주), 靈台(령태), 合谷(합곡), 委中(위중).
                        身柱(신주) - 督脈(독맥) : 疏發經氣(소발경기), 統率陽氣(통솔양기).
                        靈台(령대) - 督脈(독맥) : 疔瘡治療(정창치료) 經驗穴(경험혈)
                        身柱(신주), 靈台(령대) : 瀉則(사칙) - 陽經(양경)의 瀉火鬱熱(사화울열), 疏
                                                            泄(소설).
                        合谷(합곡) - 手陽明原穴(수양명원혈), 陽明(양명)의 多氣多血(다기다혈) :
                                            瀉(사) - 淸泄火毒(청설화독) - 面脣疔瘡(면순정창)
                        委中(위중) - 膀胱經郄穴(방광경극혈) - 宣泄血熱(선설혈열).
                        面部 1) 手陽明經 疔瘡 : 配合 商陽(상양), 曲池穴(곡지혈)
                                2) 足少陽經 疔瘡 : 配合 陽陵泉(양능천), 足竅陰(족규음).
                        食指末端(식지말단) 疔瘡 : 配合 曲池(곡지), 迎香穴(영향혈),
                        足部(족부) 4-5 趾間 : 配合 陽陵泉(양능천), 聽會穴(청회혈).
                          紅絲疔(홍사정) : 止点(지점)에서 起点(기점)까지 点刺(점자)한다.
                治法 : 毫針瀉法(호침사법) 혹은 三陵針(삼능침) 点刺出血(점자출혈).
정천 (定喘) : 列缺(열결), 四縫(사봉), 定喘(정천), 喘息(천식), 膻中(전중), 肺兪(폐수),璇璣(선
                  기), 氣海(기해), 膏肓(고황).
젖을 못빠는 증상 (不可乳食)
                      1. 主治穴(주치혈)
                          1) 任脈 : 承漿(승장).
제부이하병 (臍部以下病)
              1. 針灸大成
                  1) 배꼽밑의 病 : 公孫穴(공손혈) - 蘭江賦
제종 (臍腫)
    1. 針灸大成
        1) 百症賦 - 水腫과 배꼽이 부은 데 : 水分穴(수분혈), 陰陵泉穴(음능천혈).
        2) 西江月 ① 배꼽이 아프고, 붓고 그득하며(臍痛腫滿), 飮食不化(음식불화)일 때
                            處方 :  先刺 - 公孫穴(공손혈).
                                      后刺 - 天樞(천추), 水分(수분), 內庭穴(내정혈).
                        ② 배꼽과 복부가 아플 때
                            處方 : 先刺 - 列缺穴(열결혈).
                                      后刺 - 膻中(전중), 大敦(대돈), 中府(중부), 少澤(소택), 太淵(태연),
                                                三陰交(삼음교).
제주위통증 (臍周圍痛症) : 臍部痛(제부통)
              1. 主治穴(주치혈)
                  1) 足陽明胃經 : 天樞(천추).
                      足太陰脾經 : 腹結(복결), 腹哀(복애).
                      任脈 : 陰交(음교).
              2. 臨床應用(임상응용)
                  1) 足陽明胃經 : 下巨虛(하거허), 陽陵泉(양능천).
                      任脈 ① 陰交(음교), 天樞(천추).
                            ② 神闕(신궐), 水分(수분), 氣海(기해).- 針灸大成
              3. 針灸大成
                  1) 臍周圍痛症(제주위통증) : 瀉 陰谷穴(음곡혈) - 痛玄指要賦
                  2) 西江月 ① 배꼽과 복부가 아프다.
                                    處方 : 先刺 - 列缺穴(열결혈),
                                              后刺 - 膻中(전중), 大敦(대돈), 中府(중부), 少澤(소택), 太淵
                                                        (태연), 三陰交穴(삼음교)에 針刺한다.
              4. 이침(耳針)
                          耳穴 : 艇中(정중).
제탁 (提托) : 針刺 - 提托穴(제탁혈), 子宮(자궁), 會陰(회음). 
                    灸法 - 氣海(기해), 百會(백회).
조기 (調氣)
    1. 主治穴(주치혈)
        1) 足太陽膀胱經 : 風門(풍문,督脈과 會).
        2) 회양(調氣回陽) : 任脈 - 關元(관원,足三陰經과 交會,小腸의 募穴).
        3) 조기기(調氣機) : 任脈 - 氣海(기해).
        4) 조기리기(調氣理氣) : 任脈 - 中脘(중완).
        5) 영신조기(寧神調氣) : 任脈 - 巨闕(거궐,心의 募穴).
        6) 조기강역(調氣降逆) : 任脈 - 膻中(전중,足太陰,足少陰,手太陽,手少陽과 交會).
조부기 (調腑氣)
        1. 主治穴(주치혈)
            1) 足太陽膀胱經 : 承山(승산).
조설 (早泄) : 早漏症
    1. 主治穴(주치혈)
        1) 足陽明胃經 : 大巨(대거).
              任脈 : 中極(중극,足三陰經과 交會, 膀胱의 募穴).
    2. 臨床應用(임상응용)
        1) 早漏症 : 足陽明胃經 - 大巨(대거), 關元(관원), 急脈(급맥).
                          任脈 - 中極(중극), 橫骨(횡골), 陰陵泉(음능천).
조열 (潮熱)
    1. 參照文(참조문)
        1) 골증조열 (骨蒸潮熱)
    2. 主治穴(주치혈)
        1) 手太陰肺經 : 尺澤(척택).
            足太陽膀胱經 : 肺輸(폐수), 膈輸(격수), 膽輸(담수),
조잡 (嘈囃)
    1. 參照文(참조문)
        1) 애기 (噯氣) - 트림
    2. 主治穴(주치혈)
        1) 足少陽膽經 : 輒筋(첩근).
    3. 舍岩道人針灸要訣
        1) 嘈囃(조잡) : 배가 고픈 것도 같고 쓰린 것도 같아서 形容(형용)하기 어렵고 속이 더
                              부룩 한 症
                    處方 : 胃上(위상) - 少府(소부) 大都(대도) 補,
                                                大敦(대돈) 隱白(은백) 瀉.
        2) 噯氣(애기) : 트림하는 증이니 목에서 “게~엑”하는 소리가 나면서 胃(위)에서 氣體(
                              기체)가 입으로 올라오는 증
                    處方 : 反胃(반위) - 中脘(중완) 陽谷(양곡) 補(보),
                                                  臨泣(임읍) 陷谷(함곡) 瀉(사).
        病源(병원) 및 證治(증치)
        杏坡按 - 嘈囃(조잡)이라 함은 肺陰(폐음)의 不充(불충)으로 해서 肝火(간화)가 脾胃(비
                      위)를 薰蒸(훈증)하여 中宮(중궁)의 冲和之氣(충화지기)를 不能(불능)케 했음
        으로 水穀(수곡)의 精微(정미)가 行(행)하지 못하여 肝陽(간양)이 擾動(요동)으로 擾擾
        不寧(요요불녕), 腹中空空(복중공공)해서 아무것도 없는 것과 같으므로 似飢非飢(사기
        비기), 似辣非辣(사랄비랄), 胸膈懊憹(흉격오농)이 或作或止(혹작혹지)하게 되어 혹 음
        식을 먹으면 낫고 먹고 나면 다시 쓰리며 혹은 惡心(오심을 겸하고 혹은 胃脘痛(위완통)
        을 訴(소)하며 혹은 濁液(탁액)이 攢聚(찬취)하여 痰飮(담음)이 되는 것인데 먹고 나면
        곧 배가 고프고 목은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는 자는 火(화)이며 배고픈 것 같아도 고프지
        않아서 먹기를 좋아하지 않는 자는 痰(담)이요, 酸水(산수)가 心(심)을 浸(침)하여 먹기
        를 작게 하고 맛을 모르는 자는 脾氣(비기)가 虛寒(허한)하여 水穀(수곡)이 不化(불화)
        하는 所致(소치)다. 또 消伐(소벌) 등의 藥(약)을 誤用(오용)하여 脾胃(비위)의 虧損(휴
        손)을 招致(초치)하여 가지고 陰虛血少(음허혈소)로 因(인)하여 매양 夜分(야분)에 心嘈
        (심조)한 자도 있으며 恣食無節(자식무절)로 인하여 痰飮(담음)이 中宮(중궁)에 滯(체)
        하여 가지고 嘈囃(조잡)이 된 자도 있나니 각각 잘 가려서 치료할 것이다. 치료하지 않고
        오래가게 되면 反胃(반위), 泄瀉(설사), 痞滿(비만), 眩暈(현운) 등 증으로 變成(변성)하
        기 쉽다.
        噯氣(애기)라 함은 胃弱不和(위약불화)에서 誘因(유인)된 것이나 혹은 火(화)가 中(중)
        에서 鬱(울)하기도 하고 또는 客寒(객한)에 阻遏(조알)한 바 되어 淸氣(청기)가 所歸(소
        귀)를 잃어서 올라가지 못하고 濁氣(탁기)가 所納(소납)할 데가 없어서 내려오지를 못하
        기도 하며 혹은 挾痰(협담), 挾食(협식), 挾氣(협기)가 되어가지고 또한 胸中(흉중)의 氣
        (기)를 따라 상역해서 重(중)한 자는 胸悶氣窒(흉민기질) 혹은 酸水(산수), 酸味(산미)를
        吐(토)하게 되는 것이다. 大抵(대저) 寸口脈(촌구맥)이 약한 자는 陽氣(양기)의 부족이
        요, 緩(완)을 겸한 자는 胃氣(위기)의 有餘(유여)이며, 緊(긴)을 겸한 자는 寒(한)의 현상
        이다. 趺陽脈(부양맥)이 微(미)한 것은 胃氣(위기)의 薄弱(박약)이오 澁(삽)한 자는 脾氣
        (비기)의 亦傷(역상)이니, 胃(위)가 微(미)하고, 脾(비)가 傷(상)하여 穀氣(곡기)가 行(행
          )하지 못하면 먹고 난즉 저절로 트림이 난다.
        그런데 舍岩(사암)은 水穀(수곡)릐 海(해)인 胃(위)는 無物不受(무물불수)가 되나 酒(주)
        , 麵(면), 魚腥(어성), 水果(수과), 生冷之物(생냉지물)로써 烹飪(팽임, 삶은 음식)하는
        것이 粘滑難化(점활난화)하게 됨이라 하여 敍上(서상)의 二法(이법)을  擧(거) 하였다. 
        舍岩經驗例(사암경험예)
        1) 한 男子(남자)가 밥을 먹고 난 조금 뒤에 먹은 것이 도로 나와서 입에 가득차게 되는
            데 이런지가 벌써 屢年(루년)이라 少府(소부) 大都(대도) 補(보), 大敦(대돈) 隱白(은
            백) 瀉(사) 하였더니 一度(일도)에 낫더라. 
        2) 한 婦人(부인)이 菜毒(채독)에 걸린지 近十餘年(근십여년)에 몸이 빼빼 마르고 痿黃(
            위황)한 지라 脾經正格(비경정격)을 썼더니 神効(신효)하더라.
            脾正格(비정격) : 少府(소부)  大都(대도)  補(보),  大敦(대돈)  隱白(은백) 瀉(사).
        3) 한 男子(남자)가 年四十(연사십)에 6월--으로 肥培(비배)한 蔬菜(소채)를 먹고 或浮或
            下(혹부혹하)하는지라 脾經正格(비경정격)을 썼더니 한 번에 병이 낫더라.
            脾正格(비정격) : 少府(소부)  大都(대도)  補(보),  大敦(대돈)  隱白(은백) 瀉(사).
        4) 한 男子(남자)가 年二十餘(연이십여)에 항상 腹痛上衝(복통상충)을 患(환)하여 음식
            후 조금 있다가는 도로 吐(토)하여 입안에 가득해지고, 혹은 다시 삼키며 혹은 뱉어
            버리기를 五六年(오륙년)을 반복한지라 脾正格(비정격)을 썼더니 一度(일도)에 병이
            完差(완차)하였다.
            脾正格(비정격) : 少府(소부)  大都(대도)  補(보),  大敦(대돈)  隱白(은백) 瀉(사).
조장기 (調臟氣)
      1. 主治穴(주치혈)
          1) 足少陰腎經 : 復溜(복류,經).
족경련 (足痙攣) ⇒ 전근 (轉筋)
족고홍종(足股紅腫) ⇒ 초혜풍 (草鞋風)
족과통 (足踝痛) ⇒ 과관절통 (踝關節痛)
족관절염 (足關節炎)
          1. 主治穴(주치혈)
              足太陽膀胱經 : 申脈(신맥,陽交脈의 起始部, 八脈交會穴, 通陽交脈).
조증 (燥證)
    1. 舍岩道人針灸要訣(사암도인침구요결)
        1) 燥證(조증)
            證見 : 全身(전신)의 皮膚(피부)가 乾枯(건고)하여 白屑(백설)을 일으키고, 甚(심)하
                      면 坼裂(탁열)되며, 煩渴(번갈), 秘結(비결)을 訴(소)하는 證(증).
                      處方 : 少府(소부) 魚際(어제) 瀉(사), 太白(태백) 太淵(태연) 補(보).
        2) 病源(병원) 및 證治(증치)
            杏坡按 - 燥(조)라 함은 火旺刑金(화왕형금)의 象(상)으로서 肺(폐)와 大腸(대장)의
                          病(병)이다. 肺(폐)가 火燥(화조)를 受(수)하면 寒水生化之源(한수생화지원)
            이 上(상)에서 竭絶(갈절)되어 周身(주신)을 灌漑(관개)하고 百骸(백해)를 榮養(영양)
            하지 못하므로 色乾無潤(색건무윤)케 하거나 혹은 大病後(대병후)에 克伐太過(극벌
            태과)하거나 혹은 吐利(토리)로 傷亡津液(상망진액)하며 혹은 補養(보양)의 道(도)로
            써 誤餌金石(오이금석)하거나, 혹은 房事(방사)에  補陽燥劑(보양조제)를 服用(복용)
            하고 醇酒(순주), 炙肉(자육)에 이르기까지 一切辛烈之物(일절신열지물)이 모두 邪火
            (사화)를 偏助(편조)하고 眞陰(진음)을 損傷(손상)하여 날로 漸漸煎熬(점점전오)하여
            血液(혈액)을 衰耗(쇠모)하므로 外(외)에 在(재)한즉 皮膚(피부)가 皸揭(군게)하고 上
            (상)에 在(재)한즉 咽鼻(인비)가 焦乾(초건)하고 中(중)에 在(재)한즉 水液(수액)이 衰
            少煩渴(쇠소번갈)하며, 下(하)에 在(재)한즉 腹胃(복위)가 枯涸(고학)하고 津液(진액)
            이 不潤(불윤), 便難(변난)하며, 肺經(폐경)에 在(재)한즉 乾咳痰結(건해담결)하고,
            肺臟(폐장)에 在(재)한즉 悲愁欲哭(비수욕곡)하고, 手足(수족)에 在(재)한즉 痿弱无
            力(위약무력)한 것이그의 大槪(대개)이다.
            그런데 舍岩(사암)의 治燥(치조)의 精神(정신)도 또한 肺(폐)에 置重(치중)하여 抑火
            官而安金(억화관이안금)이니 養土母而補肺(양토모이보폐)하여 肺正格(폐정격)을 專
            用(전용)하였다.
        3) 舍岩經驗方(사암경험방)
            一女子(일여자)가 年近六十(년근육십)에 頭上(두상)에서 白屑(백설)이 일어나며 百
            會(백회)로부터 前髮際(전발제)에 이르기까지 壯紙(장지) 두께에 손바닥만큼 肉色(육
            색)이 豊厚(풍후)한지라 太白(태백) 太淵(태연) 補(보), 少府(소부) 魚際(어제) 瀉(사)
            함으로써 見効(견효)하였다. 그러면 內經(내경)에 澁(삽), 枯(고), 涸(학), 乾(건), 勁
            皴(경준), 揭(게)라 하였으나 豊厚(풍후)도 또한 되는 것이 아닌가한다. 
    2. 舍岩五行鍼解說 (柳泰佑)
        燥格處方(조격처방)
        1) 燥格(조격)은 燥病(조병)을 除去(제거)하는 처방이다.
        2) 燥病(조병)은 肺(폐), 大腸(대장) 金(금)이 主張(주장)하는 病(병)이다.
            즉 肺(폐)의 病(병)이 他臟(타장)으로 傳病(전병)되는 것을 말한다.
        3) 肺金(폐금)의 燥病(조병)이 傳病(전병)되면 그 邪氣(사기)는 凉寒(량한)한 것으로 痙
            攣(경련)이 아니면 심한 痛症(통증)이 되는 것이다.
        4) 五臟(오장)의 燥病(조병)은 肺(폐)가 主管(주관)하고, 六腑(육부)의 燥病(조병)은 大
            腸(대장)이 主管(주관)한다.
        5) 肺金(폐금)의 病(병)이 肝(간)으로 傳病(전병)되면 肝臟痛(간장통)이나 筋肉痙攣痛(
            근육경련통) 眼痛(안통) 등의 병이 일어난다. 또 肺(폐)의 병이 心(심)으로 傳病(전병)
            되면 心痛(심통), 狹心症(협심증),筋脈收縮(근맥수축) 등의 痛(통)이 發生(발생)한다.
        6) 例 心燥格(심조격)은 心火(심화)의 金穴(금혈)인 靈道(령도)와 肺金(폐금)의 金穴(금
            혈)인 經渠(경거)를 瀉(사)하고, 心火(심화)의 火穴(화혈)인 少府(소부)와 肝木(간목)
            의 木穴(목혈)인 大敦(대돈)을 補(보) 한다.
            例 脾燥格(비조격)은 脾土(비토)의 金穴(금혈)인 商丘(상구)와 肺金(폐금)의 金穴(금
            혈)인 經渠(경거)를 瀉(사)하고, 脾土(비토)의 火穴(화혈)인 大都(대도)와 心火(심화)
            의 火穴(화혈)인 少府(소부)를 補(보)한다.

        卽 調格(조격)의 處方(처방)은 金(금)을 瀉(사)하고 火(화)를 補(보)하는 것을 原則(원칙
              )으로 한다.
                       
                                      補 穴              瀉 穴     
                       
                          肝      行間 少府        中封 經渠   
                          心      少府 大敦        靈道 經渠   
                        心包    勞宮 大敦        間使 經渠   
                          脾      大都 少府        商丘 經渠   
                          肺      魚際 少府        經渠 陰谷   
                          腎      然谷 少府        復溜 經渠   
                          膽      陽輔 陽谷        竅陰 商陽   
                        小腸    陽谷 臨泣        少澤 商陽   
                        三焦    支泃 臨泣        關冲 商陽   
                          胃      解溪 陽谷        廬兌 通谷   
                        大腸    陽溪 陽谷        商陽 通谷   
                        膀胱    崑崙 陽谷        商陽 至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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